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10.27 (수)
한국화가 華丁 김무호 거사
한국화가 華丁 김무호 거사
(사)대한민국전통예술전승원 제3대 이사장 취임 첫 행사 『여민락페스티벌』상생 축제 어울림 한마당
한가위 연휴를 앞두고 문인화가 華丁 김무호 이사장을 만났다. 때는 바야흐로 오곡이 무르익는 천고마비(天高馬肥), 각로청수(刻露淸秀)의 계절. 마침 올 1월 문화재청 산하 사단법인 대한민국전통예술전승원 이사장으로 취임한 후 첫 사업으로 벌.. 이한규 (09/27)
장인을 찾아서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117호 안치용 한지장'
장인을 찾아서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117호 안치용 한지장'
한지는 장인의 손길 100번을 거쳐야 비로소 명품이 탄생된다
닥나무를 베고 찌고 삶고..., 천 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우리 종이 한지(漢紙)는 아흔아홉 번의 손질 거쳐 마지막 장인이 만져서 완성된다 하여 백지(百紙)라고 했다. 백(百)이라는 뜻은 열의 열곱 절, 온갖 수치를 가리키고 무한과 무궁의 .. 이한규 (08/20)
화제의 연예인-대한가수협회 이자연 회장
화제의 연예인-대한가수협회 이자연 회장
진흙 속에서도 강하게 살 수 있는 인물, 법명 법연화(法蓮華)가 지닌 지혜
어느새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새삼스럽지만 ‘부처’ 하면 떠오르는 말씀 중 ‘자비(慈悲)를 빼놓을 수가 없다. “부처님을 사랑하는 불자로서 부처님의 말씀인 ‘자비’를 뿌리칠 수 없어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풀이.. 이한규 (05/18)
인사동의 새로운 차문화 종합관 탄생 눈앞에
인사동의 새로운 차문화 종합관 탄생 눈앞에
전통차도구 전문점 '여원' 현지수 대표
봄비가 내려서 온갖 곡식을 기름지게 한다는 곡우(穀雨) 날 차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들려야할 곳으로 널리 알려진 다기 전문점 '여원(女苑)' 현지수 대표를 만났다. 공교롭게도 이 날은 슬하 3남매 중 둘째딸 오영주 양이 어머니를 위해 보.. 이한규 (04/23)
막사발 도예가 김용문
막사발 도예가 김용문
인간성 회복과 인류 문화상생 프로젝트를 꿈꾸는 김용문 거사
어릴 적 흘러가는 구름과 깊은 산속에 있는 사찰을 유난히 좋아했던 막사발 도예가 김용문. 산사에서 들려오는 은은한 범종소리와 계곡의 청정한 물로 차를 다려 마시면 늘 마음이 안온해지고 평화스러웠었다는 막사발 장인 김용문 거사를 인사동 .. 이한규 (04/15)
‘대통령 염장이 연화회 대표 正行 유재철 거사’
‘대통령 염장이 연화회 대표 正行 유재철 거사’
‘불교상장례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일’이 나의 서원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일 중에 가장 힘들고 큰 일이 바로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일일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마지막으로 떠나보낼 때 합당한 절차와 의식을 갖추어 보내는데, 그것이 장례이다. 장례는 죽은 자와 산 자가 공유하는 시간이.. 이한규 (02/22)
신년특별인터뷰 - ‘한국불교미륵종 총무원장 묘각 스님’
신년특별인터뷰 - ‘한국불교미륵종 총무원장 묘각 스님’
“미륵신앙의 법맥을 찾아 화합의 정통 종단 만들터”
신축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한해는 온 인류를 위협하는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인명 피해는 물론 경제적 손실이 많은 한 해였다. 올 한해는 부처님 가피로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불교를 생활화하면서 올바른 수행을 실천하는데 몸과 마음.. 이한규 (01/22)
신년 특별대담 - 코로나19 시대의 한국불교 포교와 그 전망
신년 특별대담 - 코로나19 시대의 한국불교 포교와 그 전망
코로나19 시대의 한국불교 포교와 그 전망
지금 우리사회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변화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우리 불교는 법회의 축소 등으로 포교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오늘 토론에 참석해 주신 법현스님과 황상준 교수님께서는 승가와 재가자의 입장에서 코로나19 상황을 보시는 의견.. 편집부장 (01/07)
 천상의 소리꾼 국악가수 권미희
천상의 소리꾼 국악가수 권미희
가난의 아픔 그린 ‘貧寒詩’로 데뷔
부귀가 하늘에 닿아도 언제나 죽음이 있고 가난이 뼈에 사무쳐도 오히려 살길이 있네 억 천 년이 지나가도 산은 한결 같이 푸르고 달도 보름밤이 오면 다시 둥그러지게 되네 흥선대원군이 가난에 찌들어 있을 때 남긴 한문시 ‘빈한시(貧寒.. 이한규 (12/31)
화제의 인물 ‘나누며 하나되기 寶印 진창호 사무처장’
화제의 인물 ‘나누며 하나되기 寶印 진창호 사무처장’
“청년불자가 살아야 한국불교가 산다”
부처님 말씀 중에“처음에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아라”처럼 매사에 최선을 다하며 봉사활동은 물론 남북 청소년문제를 비롯해 고려인청소년들에게 한국사회의 따뜻한 정을 느끼게 하고 이들과 함께 열정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천태종 사단법.. 이한규 (11/25)

처음이전 10쪽1234다음 10쪽마지막

내 마음의 자리
풍요와 결실의 계정 가을입니다. 해마다 자연과 인간 모주가 풍요롭고 넉넉해지는 이맘때가되면 욕심없는 삶을 다시한번 되새겨 보게 됩니다.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바람에 요즘 젊은 청소년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