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2.1.29 (토)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6. 도윤 스님의 원불사(願佛事)
도윤 스님은 노처사에게 의상대사가 현몽하시어 밑도 끝도 없이 용방사를 중창하라는 부름을 받고 그동안 전국의 명산을 섭렵하며 용방사를 찾아다닌 끝에 이곳까지 오게 된 과정을 설명하였다. 노처사는 자신도 오래전에 여우굴의 전설을 듣고 이.. 이한규 (01/24)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5)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5)
용방사지의 확인
해가 중천에 떠 있을 때 이 누옥에 도착했으나 해가 뉘엿거릴 때 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다. 도윤스님은 심심하기도 하거니와 무료한 시간을 때우기 위하여 이곳의 지형뿐만 아니라 절터였음직한 곳을 직접 자세히 둘러보기로 한다. 누옥 앞에.. 이한규 (01/03)
발행인 신년사 - 생명을 바로 세우는 한해가 되자
새로운 세상을 여는 임인년 새해 아침이 밝았다. 새해 첫날의 햇살은 우리에게 무한한 희망을 준다. 또 가슴을 설레게 한다. 아무쪼록 새해엔 좋은 일만 있었으면 좋겠다. 세계가 평화롭고 인류가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또 우리나라도 경제적으.. 편집부장 (12/30)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4. 의상대사의 현몽
문가학의 일대(一代)와 문가학의 전설이 담겨있는 용방사의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고 용방사를 중창하는데 일생을 걸고 용맹정진하고 계시는 노스님이 있다. 바로 약산 도윤스님(藥山 道允)이다. 필자가 도윤스님을 만났을 때 처음에는 백만 원군이.. 이한규 (11/19)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3)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3)
3. 용방사와 문가학의 역모
문가학은 고려의 충신이자 원나라에서 목화씨를 가져와서 조선에 일대 의류혁명을 일으킨 삼우당 문익점(三憂堂 文益漸, 1329~1398)의 조카뻘이 되는 자였다. 그러나 문익점에 관한 부분은 이 글의 주제와도 맞지 아니하므로 뒤에서 간략하게 다루.. 이한규 (10/21)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2. 문가학의 도술과 조선왕조실록
이윽고 묘시(卯時)가 되자 여인이 잠에서 깨어났는데 칡나무 넝쿨로 칭칭 동여매어 놓아 꼼짝 달싹 할 수가 없었다. 여인의 몸부림에 치맛자락이 풀어지면서 여우 꼬리가 나타났는데 저고리 위 얼굴은 분명히 여인이었지만 치마에서 삐져나온 하체.. 이한규 (09/27)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산청 용방사(龍方寺) 르포르타주
1. 여우굴의 전설
조선 태종조 때 역모 죄로 능지처사형을 당한 문가학(文可學)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문가학은 고려말기에 의류혁명을 이끈 문익점의 조카뻘이 되는 사람으로서 역사에는 흔히 요설(妖說)로서 혹세무민하는 자로 치부되었지만 이는 역시 승자의 기록.. 이한규 (08/19)
김용수 컬럼
김용수 컬럼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
1970년 대 초반, 필자는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었고, 총학생회장 선거를 앞두고 있던 때였다. 축제기간이나 학생회장 선거철만 되면 학생회관을 비롯하여 빈 강의실 곳곳이 선거 캠프가 되거나 술꾼 친구들이 벌리는 술판으로 난장판이 되곤하.. 이한규 (07/23)
산청 청룡사의 작은 기적
산청 청룡사의 작은 기적
지리산에서 발원한 작은 시냇물이 남명 조식(南冥 趙植) 선생의 얼이 깃든 산천제(山天齊)를 지나며 쏜 살 같이 달려 시천(矢川)을 만들고 굽이쳐 달리는 시천의 질풍노도(疾風怒濤)는 단성현에 이르러 덕천강에 합쳐지고 아직도 거친 물살을 추스.. 이한규 (06/21)
부처님오신날에 부치는 어머니의 노래
이한규 (05/18)

처음이전 10쪽12345다음 10쪽마지막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