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4.2.22 (목)
불교중앙박물관 인문학강좌
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관장 서봉스님)은 오는 3월부터 불교 및 인문학 전반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지식 제공과 불교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불교중앙박물관 인문학강좌를 연다.
조계종 전국여성불자회 신년하례음악회 ‘내 안에 음악 풍경’ 개최
조계종 전국여성불자회가 2월 21일 한국불교문화역사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불기 2568년 신년하례음악회 ‘내 안에 음악 풍경’을 열었다. 신년하례를 겸한 이날 음악회는 슬픔, 고독, 위로, 희망을 주제로 첼로 성지송, 클래식 기타 이석우, ..
조계종 교육원 승가결사체 25곳 인증서 수여
조계종 승가결사체(僧伽結社體) 인증 단체 25곳이 선정됐다. 조계종 교육원(원장 범해스님)은 2월21일 서울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3층 화엄실에서 ‘2024년 승가결사체 전법교화활동 인증단체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교육원은 인증 단체에..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숭고한 소명의식으로 문제 해결
상진 스님은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여러분만큼 의료 환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인식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봅니다"며 "하지만 정부도 지역 의료 공백 해결과 우리 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미래 의료 인력의 확보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입..
자장매 더욱 붉고 찬 소나무 푸르네!
중봉 성파 대종사는 “여울의 성난 파도 / 바람과 비를 때리지만 / 홀로 서 있는 백로의 마음 / 갈수록 한가롭네”라는 게송을 들어 “물보라 넘어 펼쳐지는 경치는 백로의 곧고 강한 다리와 물결을 이기는 힘이 아니면 보지 못하며, 쏟아지는 물줄..
조계종 제23교구 본사 제주 관음사 주지에 허운 스님 임명
제23교구본사 관음사 주지 허운스님은 현문스님을 은사로 1988년 수계(사미계) 하였습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무국장과 정혜사, 서봉사 주지 등을 역임하고, 2016년부터 관음사 주지를 맡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근대 불화를 만나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2024년 2월 15일(목)부터 7월 21일(일)까지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19~20세기 불교회화와 초본 총 23건 37점을 선보인다. 넓게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기에 해당하는 근대기 불교회화는 조선시대의..
미혼 남녀 만남 템플스테이 ‘나는 절로, 전등사’ 개최
조계종 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묘장스님)은 오는 4월 6일(토)~7일(일) 1박 2일간 특별한 만남 템플스테이 ‘나는 절로, 전등사’를 개최한다.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 국가지정유산 명승 지정
승으로 지정된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은 오랜 연혁을 간직한 천년고찰 불갑사와 사찰 주변의 빼어난 산세 경관이 조화롭고 아름다운 명승지로 잘 알려져 있다. 불교 사찰 중 으뜸이 된다는 불갑사(佛甲寺)의 명칭이 주는 상징성과 수많은 불교..
집착을 깨달음으로 향하는 공부법으로
벌써 봄입니다. 노승이 거주하는 사천 신해사 남녘은 며칠 사이로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더니, 계절에 앞서 꽃들이 피어오르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라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사람들은 겨울이 가면 봄이 온다는 것을 알고 봄맞이 ..
2024 여행가는 달 “행복 두 배 템플스테이” 운영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2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행복 두 배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국내외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의 심신 치유 및 힐링을 위해 시행하는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나누며하나되기, 다문화 가족과 함께하는 템플스테이 체험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 스님·천태종 사회부장)는 2월 18일 갑진년 설날 가족의 소중함을 통해 소외된 다문화 가족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불교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춘천 일대에서 ‘다문화 가족과 함께하는 춘천관..
전통사찰 금강문, 천왕문 대거 문화재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완주 송광사 금강문」 등 8건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금강문(金剛門)과 천왕문(天王門)은 조선시대 사찰의 삼문(三門) 체계가 성립되면서 나타나는 사찰 진입부의 두 번째와 세 번째 건축물이다. ..
‘낙화법’ 세종특별자치시 무형문화재 지정
조계종 문화부장 혜공 스님은 세종시 영평사에 이어오는 ‘세종 불교 낙화법’이 세종특별자치시 무형문화재 지정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입대에서 전역 그리고 청년 불자 끝까지 책임진다.
조계종 군종특별교구 제7대 교구장 법원 스님은 군불교 활성화와 군승 자원 확보를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22일 취임한 법원 스님은 그동안 군종교구 내부 정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군포교 활동에 들어갔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108배 정진 및 취임 500일 기념법회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취임 500일과 설날을 앞두고 108배 정진을 이어갔다. 설 명절 연휴 첫 날인 2월9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신도들과 총무원 집행부 및 조계사 신도회 임원들과 함께 새해 의지를 다지는 108배를 부처님전 올렸다.
연예인 전법의 전진기지이자 사랑방
조계종 연예인전법단(단장 우봉스님, 총무원 기획실장)이 2월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맞은편 가람승복 2층에 전법단 사무실을 열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다문화 가족들과 함께한 설맞이
갑진년 설을 맞아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이사장 진우 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은 서울 종로구가족센터 방문해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진우 스님은 2월 6일 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위탁운영하는 종로구가족센터를 방문..
생명나눔, 영유아 희귀질환 환자에게 치료비 전달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대종사)는 2월 6일, 본부 회의실에서 환자치료비 지원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전달식에는 생명나눔실천본부 홍보위원회 성열옥 수석부회장이 차하윤 환아의 보호자에게 치료비를 전달했다.
100년 만의 환지본처. 보스턴미술관 소장 사리와 사리구(임시 대여)
조계종 총무원 문화부장 혜공 스님과 문화재청 최응천청장은 2월 5일 미국 보스턴미술관(관장 테이틀바움, 이하 미술관)을 방문하여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사리 및 사리구의 국내 반입을 위해 미술관 관장 등 주요 관계자와 협상을 추진했다.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대표 묘장 스님 부친상
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묘장 스님의 부친이신 故 정병곤 님 별세했다.
조계종 교육아사리 신규 및 재임용 위촉식
2024년도 신규 교육아사리는 <대승불교>분야에 법장(니) 스님, 수완(니) 스님, 혜향(니) 스님 <선불교>분야에 돈각(니) 스님, 무각(니) 스님 <응용불교>분야에 윤성(니) 스님, 현각(니) 스님, 선효(니) 스님 <한문불전>분..
나누며하나되기, 전남 여수시·광주 동구청 생활용품 전달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 스님. 대한불교천태종 사회부장)가 갑진년 설명절을 앞두고 2월 1일 ~2일 전남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광주 동구청 , 여수시청을 차례로 방문해 방역물품과 생활용품을 전달했다.
나누며하나되기, 의정부 지역 취약계층 생활용품 전달
천태종 NGO단체인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 님, 대한불교천태종 사회부장)가 1월 31일 의정부시청을 방문해 ‘의정부 취약계층 후원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천태종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스님, 정화사 김충옥 신도회장..
‘마음의 평화, 행복의 길을 열기 위해 함께 정진’
윤석열 대통령등 불교계 인사 등 사부대중 1,000여명이 동참한 이번 법회는 종단협 부회장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주경 스님의 개회사로 법회의 장을 열었다. 주경 스님은“오늘 이 자리는 새해의 희망과 행복을 발원하는 뜻깊은 법회입니다. 밝게 ..
"십선계를 수지 봉대하고 정법을 전하는 데 매진하겠습니다."
태고종 전법사교육원 제16기 졸업식 및 제20기 전법사계 수계산림이 1월 30일 한국불교전통문화전승관 3층 법륜사 대불보전에서 봉행됐다. 전법사교육원 제16기 졸업식은 오전 10시 30분 교무부장 정안 스님의 사회로 진행돼 총 68명의 졸업생을 배..
대형 불화 ‘괘불’의 지역별 특징을 고찰한 국·영문 보고서 발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국보·보물로 지정된 괘불의 특징을 지역별로 고찰한 학술총서 『한국 괘불의 미』의 영문판(제 1편, 경상지역)과 국문판(제 2편, 전라지역)을 발간했다
태고종 제16대 중앙종회 상임분과 위원장 선출
태고종 제16대 중앙종회(의장 시각 스님)는 1월 29일 대전 계룡스파텔에서 1차 워크숍을 갖고 상임분과위원 및 위원장을 선출했다. 중앙종회 의원 총 56명 가운데 50명이 참석해 이루어진 첫 날 입재식에서 중앙종회의장 시각 스님은 개회사를 통해..
청년밥심(心) ‘청춘 꽃 피우다’ 등 함께 고민하는 사회복지 구현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대표 묘장 스님은 1월 29일 조계종 전법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4년 이웃과 사회를 향한 자비나눔을 실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인도 데칸고원 동남부 지역에 해당하는 남인도 미술은 미국 전시에 이어 국내에 최초로 소개되는데, 뉴델리국립박물관 등 인도 12개 기관, 영국, 독일, 미국 등 4개국 18개 기관의 소장품이 출품된다. 이중에는 발굴된 후 한 번도 인도 밖으로 ..
아이프칠드런, 박생광 화백 불교 주제 밑그림(初畵) 작품 3점
불교중앙박물관(관장 서봉스님)은 박생광 화백의 불교 주제 밑그림 3점을 예술나눔 공익재단 아이프칠드런(이사장 김윤섭)으로부터 기증받았다. 기증을 받은 작품은 박생광 화백의 대표적인 작품 중에 하나인 불교 주제로 그린 밑그림으로 ‘보살상..
월간 ‘불교문화’ 2024년 2월호 발간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은 불교의 교리와 문화를 보다 쉽고 바르게 알리기 위 해 발행하는 불교계 대표 대중 문화지인 월간『불교문화』2024년 2월호가 발간됐다. 다채로운 구성으로 풍성한 읽을거리가 가득한 2월호 특집은 ‘현대인..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잊혀진 왕국, 가야(伽倻, 駕洛) 독자적인 역사 기록을 남기지 않아 잊혀진 왕국, 신비의 나라로 불리워지던 가야. ‘신비의 나라’, ‘잊혀진 왕국’이라는 수식어는 가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심히 부끄러움..
배길몽 작가의 상식 뒤집기(28)
며칠만 있으면 청룡의 해를 새롭게 맞이하는 구정이다. 용에 대한 전설에 의하면 5가지의 용이 있다고 한다. 청룡(靑龍) - 적룡(赤龍) - 황룡(黃龍) - 백룡(白龍) - 흑룡(黑龍)이 그것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 청색은 생명의 시작을 알리는 동쪽을 ..
최해철 거사의 다선일미(12)
보이차의 병배에 대하여 몇 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만 아직도 병배는 무조건 나쁜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병배란 기본적으로 섞는다는 의미입니다. 보이차에 있어서는 다양한 원료를 생산자의 의도에 따라 섞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
에머슨하우스 교육연구소 소장 서동석 박사
현재 문명의 흐름은 인공지능(AI)이 주도하고 있다. AI가 세상 사람들을 처음으로 놀라게 한 일은 문명사적 대결이라고 불릴 수 있는 프로기사 이세돌과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알파고 사이의 게임이었다. AI는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Deep Learn..
대중 속으로 뛰어들어 함께하는 비구니 스님
개회선언, 삼귀의례, 반야심경 봉독, 순국선열 및 조사 스님에 대한 묵념, 발원문, 경과보고, 태고청규, 개회사, 총무원장 치사, 안건토의, 사홍서원의 순으로 진행된 이날 총회에는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 스님, 행정부원장 능해 스님, 전국비구니..
떠나온 것들에 대하여
진양호 포구아래 모래알들이 지금 내 가슴에 뿌려져 강물의 허리를 붙잡고 울며 나를 불러내고 있다 까꼬실 숲에 떠돌던 산비둘기 흐느끼던 미륵골 바람소리 청솔가지 타는 매운 연기 끊이지 않고 그대로 들려온다
진관사 설경
진관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사찰로 고려시대 현종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사찰이다. 북한산에 자리하면서 도심 속에서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전통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6.25전쟁으로 일부가 소실되었지만, 1964년에 비구니가 재건하여..
화오장로
和茶(广*吾)長老燈下口點用石室山居韵 高師淸韻肯相分 滿斛聯珠映我薰 茶室元無投地禮 雪山誰可轉身聞 龍潛赤水將行雨 玉蘊藍田自作雲 于今若得家鄉路 應笑泥塗鎮日奔(三)
새해에는 이웃과 하나되는 마음을 가집시다
청룡의 새해도 벌써 20여일이 지났습니다. 오늘 주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갖고 이야기해보기로 합니다. 저 역시 어떤 이야기가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모습도 우리 일상이라 생각하면 재미있지 않을까요?
나누며하나되기, 한파속 노인무료급식소에 생활용품 전달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스님)가 1월 24일 서울시 노숙인시설협회, 영등포 천사 무료급식소를 비롯해 사회복지 원각 무료 급식소, 탑골공원 노인무료급식소등을 방문하여 “따뜻한 겨울나기 행복나눔”을 전했다.
‘국민들의 삶과 모두를 위한 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이 2024년도 중점 업무로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한 ‘인구소멸 위험지역 찾아가는 전시’ 개최, 장애인 등 문화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강화, 광개토대왕릉비 원석탁본 공개 등 다양한 국내ㆍ외 문화 소개, 학예인력 전문교육 확대 등..
조계종 국제선센터구립 목5동어린이집 아동 및 임직원 당일형 템플스테이
계종 국제선센터 템플스테이는 1월 23일 구립 목5동어린이집 아동 및 임직원 20명과 당일형 템플스테이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한국전통문화 유아다례를 체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가수 은가은. 김소유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홍보대사 위촉
대한민국 대표 인기가수 은가은 씨, 김소유 씨가 ‘나눔의 꽃,조계종 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묘장스님, 이하 재단)의 2024년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조계종 제14교구본사 범어사 주지 정오 스님 임명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2024년 1월 24일 제14교구본사 금정총림 범어사 주지에 정오스님을 임명했다.
태고종 2024년 슬로건 “미래를 열다, 조화와 화평의 세상”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 스님이 2024년은 희망과 도약의 마음을 담아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적 염원을 담아 “미래를 열다, 조화와 화평의 세상”로 열겠다고 밝혔다.
생명나눔실천본부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 대종사)는 1월 23일, 교계 언론사 기자를 초청 신년 사업계획 공유를 위한 ‘2024년 신년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일면 스님은 한 해 동안 생명나눔실천본부에 아낌없는 성원과 생명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한 교계..
"출가와 승가교육은 종단의 백년대계입니다."
“조계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종교인 감소와 출가자 감소로 승가, 재가, 사찰, 종단의 활로를 열어가야 하는 숙제에 당면해 있습니다. 지난해 교육원은 종단의 전폭적인 관심과 사부대중의 노력으로 출가자 증대에 대한 다방면의 노력을 하며, ..
11월 11일은 전법의 날, ‘전법의 원을 세우고 실천하는 힘을 보이자’
조계종 포교원장 선업 스님은 1월 23일 한국불교문화역사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지고 매년 11월 11일은 전법의 날로 제정하고, 매월 11일은 전법 실천의 날로 정해 스스로 확인하고 점검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좋은 벗 풍경소리 찬불 창작곡집 57집 앨범 발표
좋은 벗 풍경소리(대표 이종만)에서 찬불 창작곡집 57집이 발표됐다. 풍경소리는 1996년을 시작으로, 매년 여름, 겨울 노래집을 발표하고 있는데 출시되는 작품들은 CD와 USB, 악보 등 다양하게 제작됐다. 찬불 창작곡집은 일선의 어린이·청소년..
출가자의 근본인 철저한 수행과 교육을 통해 거듭나는 태고종
태고종 종정 배알 신년하례법회가 1월 22일 태고종 백련사에서 봉행됐다. 법회에는 태고종 종정 운경 스님을 비롯해 총무원장 상진 스님, 호법원장 혜일 스님, 중앙종회의장 시각 스님, 행정부원장 능해 스님 등 종단 기관장 및 주요 소임자 스님들..
나누며하나되기, 장애인, 청소경비 노동자지원시설에 후원물품 전달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 스님·천태종 사회부장)는 1월 17일 중랑구, 광진구, 영등포구,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성동외국인지원센터·자비두손회·경기도장애인복지회 등에 갑진년 새해 희망과 따뜻한 온기를 어려운 이웃에 후원물품과 함..
조계종 간화선 전통에 바탕을 둔 ‘선명상 프로그램’ 올해 보급
진우 스님은 “천년을 세우는 간절한 원력으로 “마음의 평화, 행복의 길”을 열겠습니다“며 ”한국불교는 국민의 행복을 위한 사회적 실천에 온 정성을 다하겠습니다“라며 갑진년 조계종 종무 행정의 방향을 제시했다.
조계종 제21교구본사 조계총림 송광사 주지에 무자 스님 임명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2024년 1월 17일(수) 오전 9시 40분, 제21교구본사 조계총림 송광사 주지에 무자스님을 임명했다.
“기억하고 따르는 것은 남아있는 대중들의 몫”
조계종 제33대.34대 총무원장을 지낸 상월결사 회주 자승 대종사의 49재가 효행대본찰 용주사 관음전에서 1월 16일 봉행됐다. 종사영반에 앞서 명종, 조계종 원로의장 자광 대종사의 헌향과 총무원장 진우 스님의 헌다, 참석대중이 자슨 대종사 영..
나누며하나되기, 쪽방촌 후원물품 전달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진철 스님·천태종 사회부장)는 1월 11일 경제 한파와 최근 눈 폭설로 난방비 부담으로 추위에 취약한 낡고 작은 방에서 전기장판 하나에 의지해 밤을 지새우는 쪽박촌을 찾아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조계종 전통을 바탕으로 개혁을 이루어야 한다.”
구죽생신순(舊竹生新筍) 옛 대나무 뿌리에서 새로운 순이 나옵니다. 돌이나 다른 데서 나오는 게 아니라 묵은 뿌리에서 새순이 나옵니다. 신화장구지(新化長舊枝) 새 꽃은 옛 가지에서 나옵니다. 작년에 있던 나뭇가지에서 새 꽃을 피우는 것입니다

불자 불자들

 
최근 기사 목록 전체기사보기
  [문화재] 불교중앙박물관 인문학강좌  김초랑
  [세간과 출세간] 집착을 깨달음으로 향하는 공부법으로  이한규
  [배길몽 작가의 상식뒤집기] 배길몽 작가의 상식 뒤집기(28)  이한규
  [최해철거사의 茶禪一味] 최해철 거사의 다선일미(12)  이한규
  [이은숙의 불향 품은 詩] 떠나온 것들에 대하여  이한규
  [청광 박충곤 거사의 불교사진 이야기] 진관사 설경  이한규
  [담원 김창배의 선화화첩기행] 화오장로  이한규
  [세간과 출세간] 새해에는 이웃과 하나되는 마음을 가집시다  이한규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