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1.18 (월)
10년 만에 돌아온 <빛향기와 차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정겨운 그림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편안한 글…. 한 장씩 읽어 내려가다 보면 절로 마음이 밝아지는 책 《그림찻방》의 두 번째 시리즈 <빛향기와 차명상이 있는 그림찻방>이 10년 만에 돌아왔다. 쉽고 효과적인 명상법을 꾸준히 소개해온 사..
진각종, 학교법인 회당학원 제27대 이사장에 상명 정사 선출
학교법인 회당학원은 1월 13일 오후 1시 서울 진각문화전승원 4층 회의실에서 제482회 정기이사회를 열고 제27대 학교법인 회당학원 이사장에 상명 정사(송귀영·선륜심인당 주교)를 선출했다. 임기는 2023년 1월 21일까지다.
“한국불교소개 외국어 책자 14번째 발간”
한국불교종단협의회에서는 2008년 『한국불교』 중문·일문판을 시작으로 한국불교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단행본을 기획 및 제작하여 발간하였으며, 한국불교 개괄서 · 수행문 화 · 불교문화재 · 선사의 가르침 · 사찰음식 등 다양한..
조계종 백년대계본부 사무총장 신공스님,민족공동체추진본부 사무총장 지상스님 등 임명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1월 14일(목) 오전11시, 백년대계본부 사무총장에 신공스님,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사무총장에 지상스님, 호법국장에 응묵스님, 사서국장에 운문스님, 승려복지회 사무국장에 법오스님을 임명했다.
남부내륙고속 철도‘해인사역’ 선정 촉구 기자회견
1월 13일 조계종 불교역사기념관 기자실에서 해인사측은 정부당국과 국회, 지자체가 ‘해인사역’ 선정에 적극 나서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불자가수 진해성 ‘트롯 전국체전’ 출전 올스타 받아
만능 재주꾼으로 전통 트로트를 고집하는 ‘사랑반 눈물반’으로 잘 알려진 불자가수 진해성이 KBS 2TV <트롯 전국체전>에 출전해 올스타를 받는 실력있는 가수로 인정을 받으면서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고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나누며하나되기, 북한이탈주민 지원단체에 코로나 예방물품 전달
천태종 산하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도웅)는 지난 1월 12일~13일 양일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인 북한이탈주민을 지원하고 있는 단체를 찾아 행복나눔 예방물품을 전달했다.
나누며하나되기,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에 코로나 예방물품 전달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도웅 스님)는 1월 5일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인 안양교도소와 서울 구치소, 서울남부구치소의 코로나19 확산 감염으로 인해 지역사회의 불안과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일선현장을 돕기 위해 마스크 2만장과..
나누며하나되기, 코로나 예방물품 손 소독제 기부받아
코로나19로 한파까지 겹친 매서운 겨울날씨에 어려운 이웃인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도웅 스님)는 지난 11일 경기도 포천에 소재하고 있는 (주)에스원제약(대표 김정숙)으로부터 1억 1천만원 상당..
생명나눔, 마스크 제조업체 에이스바이오메드와 업무 협약식 체결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 대종사)는 1월 11일 본부 회의실에서 (주)에이스바이오메드(대표이사 차왕조)와 마스크 지원 약정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이사장 일면 스님과 (주)에이스바이오메드 김보균 기획이사, 생명나눔 박종우 이사..
생명나눔, 프레스코 인터내셔날 발전기금 전달식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 대종사)는 1월 11일 본부 회의실에서 프레스코 인터내셔날 설재근 대표가 생명나눔 발전기금 500만 원을 기부하는 전달식을 가졌다.
생명나눔실천본부, 2021년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대종사)는 1월 11일 교계 언론사 기자 10여 명을 초청해 신년 사업계획 공유를 위한 ‘2021년 신년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장 일면 스님과 박종우 이사, 박범진 이사, 김남철 홍보위원회 부회장 등이 ..
서울 조계사, 동부구치소에 긴급방역 물품 전달
서울 조계사(주지 지현스님)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서울 동부구치소에 마스크 5만장을 비롯한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1월 8일, 태고종 종정 신년하례법회 봉행
이날 법당에는 코로나19 방역 강화지침에 따라 종정 지허 스님, 총무원장 호명스님, 부원장 성오스님, 선암사 주지 시각 스님, 해경 스님과 설운 스님, 태고종 고시위원장겸 혜초화상문도회장 재홍스님, 선암사 주지 시각스님, 청련사 주지 상진스..
조계종 포교원 '불자생활의례' 발간
조계종 포교원(원장 지홍스님)은 재가신도를 위한 의례문인 《불자생활의례》를 발간했다.     그동안 재가신도들이 일상과 가정에서 불교적 의식에 따라 생활할 수 있도록 이끄는 의례문이 있으면 좋겠다는 사부대중의 요구가 높..
조계종 시무식 "공심으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한국불교 새로운 도약을 위해 공심을 갖고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종무원들에게 당부했다.
신년 특별대담 - 코로나19 시대의 한국불교 포교와 그 전망
지금 우리사회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변화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우리 불교는 법회의 축소 등으로 포교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오늘 토론에 참석해 주신 법현스님과 황상준 교수님께서는 승가와 재가자의 입장에서 코로나19 상황을 보시는 의견..
천상의 소리꾼 국악가수 권미희
부귀가 하늘에 닿아도 언제나 죽음이 있고 가난이 뼈에 사무쳐도 오히려 살길이 있네 억 천 년이 지나가도 산은 한결 같이 푸르고 달도 보름밤이 오면 다시 둥그러지게 되네 흥선대원군이 가난에 찌들어 있을 때 남긴 한문시 ‘빈한시(貧寒..
법경정사의 만다라(2)
일반적으로 만다라(曼茶羅)라고 하면 부처와 보살과 명왕들이 집단으로 그려진 그림을 연상한다. 그러나 형태상으로는 흙을 쌓아올린 단(壇)에 그 기원이 있다. 인도의 바라문교에서는 흙으로 단을 쌓고 그 단 위에 신상(神像)을 안치하거나 신상을..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신년법어
나날이 새 아침이건만 묵은해를 보내고 신축년(辛丑年)의 새 아침에, 떠오르는 광명(光明)이 부처님의 법음(法音)으로 화(化)하여 천둥으로 울리고 번개의 섬광(閃光)으로 온 세상에 무차(無遮)로 비추니, 산하대지(山河大地)가 그대로 화장세계(華..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신년사
고난의 시기를 맞이한 국민들은 자비심으로 서로를 위로하며 동체대비의 마음을 실천해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위기는 많아지고 변화의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대립은 격화되고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천태종 종정 도용 스님 신년법어
어지럽게 흩날리는 눈보라도쉴 새 없이 일어나는 중생의 번뇌도 지혜의 광명이 빛나는 자리에 흔적없이 사라집니다.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스님 신년사
올해는 흰 소의 해입니다. 불교에서 흰 소는 정진과 깨달음의 상징이며, 강한 인내력과 정직, 근면의 상징입니다. 신축년에는 모든 질병이 소멸하고 경제가 회복되어 국운이 융성하고 온 국민이 화합하기를 기원합니다.
진각종 총인 경정 정사 신년법어
새해에도 태양은 동녘에 떠올랐습니다. 대일법신의 혜광慧光이 사바의 아픔을 걷어내고 온 세상에 밝고 맑은 서기瑞氣가 샘솟아서 화합과 동참의 희망이 항상 하길 서원합니다.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 신년사
지난 한해의 어둡고 힘들었던 시기는 역사의 한 순간으로 내려놓고 서원을 세워 참회하면서 정진하는 가운데 자성을 밝혀 밝은 사회를 회복합시다. 자성부처님을 찾아 생활 속에서 부처님처럼 살아갑시다.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신년사
부처님의 가르침의 인연법입니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이 난다는 지극히 간단하고 명료한 가르침을 비유와 방편으로 우리들을 깨우치고 있습니다.
태고종 종정 지허 스님 신년법어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하니 내용이 충만하고 보기도 아름다운 큰 복(福)을 새해를 맞이하여 가득 받기 바란다.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 신년사
국민과 함께 아파해야 하고, 종도 및 불자 여러분들과 함께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광명으로 세상을 밝게 해야 할 종교 지도자로서 새해에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코로나19를 물리치고 나라와 국민생활이 안정되게 하는 것은 물론, 중생제도와 대사회..
불교총지종 종령 법공 정사 신년법어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불자와 교도 가정에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널리 비추어져서 일체의 곤란과 액난이 소멸되고, 마음에는 밝고 큰 지혜의 광명이 충만하시기를 서원합니다.
불교총지종 통리원장 인선 정사 신년사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불자들의 가정에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가지신력(加持神力)으로 복덕과 지혜가 가득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무엇보다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보문종 총무원장 인구 스님 신년사
불기 2565년 辛丑年 희망찬 새해를 맞아 이천만 불자와 국민 여러분께 부처님의 가피와 지혜광명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 19의 고통과 혼란을 참아내고 이겨내는 가운데 맞이하는 새해이지만, 꺼지지 않는 지혜의..
미륵종 총무원장 묘각 스님 신년사
코로나 19로 전국민이 힘들었던 경자년도 지나갔습니다. 세월의 흐름속에 과거는 이제 잊혀져 갑니다.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삼라만상이 또 한 해를 보낼 것입니다.
화엄종 총무원장 화응 스님 신년사
부처님은 우주(宇宙)의 당체(當體)이며 만상(萬像)은 부처님의 분상(分像)입니다. 부처님의 경지는 넓어서 끝이 없고 자취를 남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처님의 자재(自在)하신 법력(法力)에 의지해 신축년 새해도 희망차게 열어나가야 하겠습니다..
무량종 종정 혜안 스님 신년법어
말세(末世)의 살생업(殺生業) 서방(西方)이 때리니 살풍(殺風)으로 지는 낙엽이 천지를 덮는도다. 숙살의 금풍(金風)이 춘화(春花)를 그리워하며 지리산(智異山) 구재봉이 무량광(無量光)을 발(發)하건만 뉘라서 이 소식을 알겠는가.
재)대한불교고당회 이사장 혜정 스님 신년법어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로 세사이 너무도 엊러운 혼란 속에 빠졌습니다. 전 국민이 서로를 불신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세상이 혼란스러우니 더더욱 마음의 적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영산조계종 종정 무공 스님 신년법어
코로나19가 창궐하니, 세상이 너무도 어지럽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는 불신의 시대이자 말법시대가 도래 한것 같습니다. “모든 일은 마음이 근본이 된다.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어진다. 청정한 마음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동하면 ..
한중불교문화진흥원 회장 대은 스님 신년법어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불자님,회원 여러분들께 자비 광명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는 사성재와 팔정도로 수행 정진하여 열반의 이르는 종교입니다.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배우고 익혀 마음의 평안을 얻기를 노력합니다..
일붕정법보존위원회 위원장 지안 스님 신년법어
자연환경의 모든 동식물은 서로 공존하여 돕고 견제하며 서로 균형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자연을 파괴하고 또한 천적이 없어 오만방자(敖慢方恣) 했습니다.
연화조계종 종정 송봉 법운 스님 신년법어
나와 우주는 둘이 아닌 동체요 하나라는 것을 깨달아 밝은 지혜로 진심 참회하면 업장이 소멸되고 고통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며, 대 자연을 훼손하지 말고 참된 바라밀 행으로 이 난관을 극복할지어다. 여러분 각자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건강하..
연화조계종 총무원장 도심 스님 신년사
벗”이라 함은 사전적 의미로는 “마음이 서로 통하여 가깝게 사귀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어릴 적 고향 친구, 학교 교우관계, 회사 동료 등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벗”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한마음조계종 총무원장 청운스님 신년사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불자 여러분의 가정에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공무원불자연합회 회장 손창동 신년사
매년 정초 해돋이를 보면서 새로운 설렘과 희망으로 새해를 맞이해 왔지만 올 새해는 전 세계 인류공동체가 직면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새해를 맞이하는 마음이 가볍지 않습니다.
경우큰스님 법문
성주괴공(成住壞空), 이 말은 부처님의 연기법에 따라 우주의 모든 것이 나고 사라지는 불변의 법칙을 잘 표현한 것입니다. 시간이든 공간이든, 아니면 생명이 있는 것이든 생명이 없는 것이든 우리네 삶, 지구, 저 우주, 그 너머에 있는 세상일지..
발행인 신년사
신축년 새해, 기대와 설렘으로 맞아야 할 첫 아침의 마음가짐이 마냥 가볍지만은 않다. 새해를 덕담으로만 시작하기엔 지금 우리가 처한 환경이 너무 어렵고 힘들기 때문이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 이날 품었던 많은 희망이 실현은 커녕 더욱 암울..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길지 않은 제 인생을 돌아보면서 가장 힘들어했던 시절이 지난해 2020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동안 아무렇지 않게 살았던 그 생활 리듬이 한순간에 깨져 버리고 서로에게 적당한 거리를 두고 살아야 했던 시기를 인정하지 못했던 것이 저로서는 큰..
조기형의 맛이야기(15)
맛은 누구나 즐기고 있는 보편적 반응체이다. 누구나의 공유를 통해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연결 정보를 가지고 있다. 맛의 가치는 배부름에 엮어진 생존에서 비롯되지만, 몸과 마음을 단번에 즐겁게 해주는데 있다. 삶의 고뇌와 역경을 충분하게 ..
청광 박충곤 거사의 불교사진이야기(30)
떠오르는 일출을 향해 기도하는 노보살님의 기도소리가 자그마하게 들려온다. 우리자식들 잘되게 해주이소......
담원 김창배 선화화첩기행
“덕은 외롭지 않아 반드시 이웃이 있다.” 공자가 한 말씀이다. 누구를 만나도 이웃을 만나고 어디를 가도 모두들 힘들다며 하소연 하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코로나 세상이다. 모든 것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경자년도 말없이 흘러간다.
이송곤 박사의 '불교교육학'강좌(21)
이번 호부터는 중국불교를 다룬다. 중국불교는 인도불교가 아니라 동아시아불교에 해당한다. 동아시아불교는 동북쪽으로는 티벳, 몽고, 중국, 한국, 그리고 일본 뿐만 아니라 부탄, 네팔, 라다크 등 히말라야 산맥 주변의 왕국으로까지 거대한 영역..
제2기 대원불교 학술·콘텐츠 공모 수상작 발표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 이한구)은 불교의 현대화·생활화·대중화라는 재단의 설립 취지를 새롭게 조명하고, 불교 학술연구와 불교 콘텐츠 개발 지원을 위해 실시했던 대원불교 학술·콘텐츠 공모에 대한 최종 심사 결과에 따라 2020년 제2기 수..
불교문화사업단 동지 팥죽으로 따뜻한 자비나눔 진행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은 구랍17일과 21일 동지를 맞아 코로나19 대응 의료진 및 일반인들에게 팥죽을 전달했다. 17일에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특별시 서남병원과 노숙인 급식지원 불교단체인 사단법인 다나에 팥죽을 전달했다.
영동 고당사재단, 관내 불우이웃에게 자비의 나눔실천
자비보살행 실천도량인 충북 영동 대한불교 고당사재단 주지 혜정 스님은 고당사 채정숙 대표와 함께 영동군청(군수 박세복)을 찾아 추운 겨울을 맞아 어렵게 살아가는 취약계층 이웃에게 이불 100채를 전달해 줄 것을 군청에 기증 했다.
조계종 직할교구 연화사, 백련사, 청량사 주지 임명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직할교구 연화사, 백련사, 청량사 주지를 임명했다.
신간, 불교교육 길라잡이
불교교육학’은 불교학인가, 교육학인가? 저자는 불교학을 보편성으로, 교육학을 특수성으로 보는 관점으로 불교교육학의 범주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불교 역사 속에서 불교교육의 교육적 특성과 이론체계, 그리고 그 전개과정 등을 돌아..

불자 불자들

 
최근 기사 목록 전체기사보기
  [법경정사의 만다라] 법경정사의 만다라(2)  편집부장
  [종단]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신년법어  편집부장
  [종단] 천태종 종정 도용 스님 신년법어  편집부장
  [종단] 진각종 총인 경정 정사 신년법어  편집부장
  [종단] 태고종 종정 지허 스님 신년법어  편집부장
  [종단] 무량종 종정 혜안 스님 신년법어  편집부장
  [종단] 경우큰스님 법문  편집부장
  [주불칼럼] 발행인 신년사  편집부장
  [세간과 출세간]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이한규
  [기획특집] 천상의 소리꾼 국악가수 권미희  이한규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