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1.27 (수)
법경 정사의 만다라
3.만다라의 종류
만다라는 분류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자성만다라(自性曼茶羅)․관상만다라(觀想曼茶羅)․형상만다라(形像曼茶羅)의 세 가지로 크게 나누어진다. 편집부장 (01/25)
법경정사의 만다라(2)
만다라의 구조
일반적으로 만다라(曼茶羅)라고 하면 부처와 보살과 명왕들이 집단으로 그려진 그림을 연상한다. 그러나 형태상으로는 흙을 쌓아올린 단(壇)에 그 기원이 있다. 인도의 바라문교에서는 흙으로 단을 쌓고 그 단 위에 신상(神像)을 안치하거나 신상을.. 편집부장 (01/01)
법경정사의 만다라
만다라의 뜻
법경정사의 만다라’를 연재해온 지도 어느덧 3년이다. 그동안 불교를 교리적인 측면과 일상생활적인 면, 그리고 인문학적 관점에서 주마간산 격으로 살펴보았다. 이제는 인도불교 후기에 해당하는 밀교 중에서 ‘만다라(曼茶羅)’에 대해 살펴.. 편집부장 (11/26)
법경정사의 만다라
자비란 무엇인가
자비(慈悲)는 자(慈)와 비(悲)의 합성어로서, 상대를 자상하게 대하고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자비는 절대적인 사랑이다. 세속의 상대적인 개념의 사랑과는 구별된다. 편집부장 (09/28)
법경정사의 만다라
수행이란 무엇인가
수행(修行)이란 닦아서 행하는 것이다. 수행(修行)의 글자는 닦을 수(修)와 행할 행(行)자를 합선한 말이다. 닦음과 행함이 어우러져야 수행이다. 닦음과 행함의 주체는 오로지 자기 자신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다른 이를 위한 행함이 있어야.. 편집부장 (08/27)
법경정사의 만다라
지혜(智慧)란 무엇인가
지혜를 인도 산스크리트어로 쁘라즈나(prajňā)라고 한다. 소리나는대로 번역한 것이 반야(般若)다. 지혜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의 실상을 비추어 미혹을 밝혀 깨달음을 완성하는 작용 또는 사물을 올바르게 받아들여 진리를 판별하는 인식.. 편집부장 (07/27)
법경정사의 만다라
일체 존재에 대한 이해와 자각, 그리고 고(苦) ②
부처님께서는 세상 이치를 깨달음으로써 괴로움을 없앨 수 있다고 하셨다. 그래서 고(苦)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하셨다. 고(苦), 즉 괴로움에 대한 분석으로써 지난 호에서는 고(苦)란 무엇인가 하는 내용에 대해 소개했다. 삼고(三苦.. 편집부장 (06/28)
법경정사의 만다라
일체 존재에 대한 이해와 자각, 그리고 고(苦) ①
부처님께서는 일체 존재를 깨닫기 위해서는 수행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이를 수행교설, 실천교설이라고 한다. 일체 존재를 깨닫기 위해서 어떤 수행을 취해야 하는가? 부처님께서 설하신 대표적인 수행교설이 사성제(四聖諦), 팔정도(八正.. 편집부장 (05/31)
법경정사의 만다라
일체의 존재 법칙
영원하지 않은 세상의 모든 존재는 어떠한 법칙으로 존재하는가? 즉 일체는 어떤 법칙으로 존재하는가? 일체는 바로 연기(緣起)로써 존재한다. 연기법은 불교 교설의 핵심이자 기본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부처님의 깨달음은 바로 일체 존재의 법칙성.. 편집부장 (04/24)
법경정사의 만다라
일체 존재의 속성
지수화풍(地水火風)의 사대(四大)와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의 오온(五蘊), 그리고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와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의 십이처(十二處)를 일러서 ‘일체’라고 말합니다. 즉 세상의 모든 존재를 가리킵니다. 편집부장 (04/20)

처음이전 10쪽1234다음 10쪽마지막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