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7.30 (금)
 http://www.bulgyonews.co.kr/news/23877
발행일시: 2012/11/26 15:52:00  한기선
한국불교 외교수준 이 정도인가?

 

이재우/주간불교 편집부장

불교인권상이 18년의 성상을 쌓았다. 역대 수상자를 살펴봐도 우리사회 진보진영의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이 상이 갖는 사회적인 책무와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불교계를 넘어 사회구석진 곳에 목탁의 울림이 들리는 곳은 어김없이 진관스님이 있다는 징표였다.

 

서슬퍼런 군부독재와 사회노동 인권에 원력을 세우고 활동을 해 온 스님의 이력은 수훈을 세운 정부 훈포장에 비길 바가 못 된다.


불교계 이러한 진보적인 스님이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자랑거리다. 지난 10월 21일 18회 불교인권상에 일본산 묘법사가 수상을 했다. 조계사 대웅전에서 거행된 시상식 자리에는 수상자로 선정된 일본 묘법사 다카오 스님이 자리를 했다. 이윽고, 올해 인권상 심사 결과 발표가 이어졌다.


한일 양국을 넘나들며 인권·반전·반핵운동을 펼치고 남북평화 통일을 염원하는 대행진을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 등 불교인권상을 수상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문제는 불교인권상과 수상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상식 자리에 모인 한국불교의 현주소를 탓하지 않고는 도저히 넘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18년의 불교인권상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이르렀는지, 적어도 불교 시민사회단체나 조계종자성과쇄신 결사본부장 도법스님, 민족추진본부 지홍스님, 한일불교문화교류협회 회원 종단과 이사스님, 대한불교청년회 회장은 참여할 줄 알았고, 당연히 그 자리에 있어야 할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만사를 제쳐 놓고도 그 자리에 있어야 했다. 그것이 당신들이 맞고 있는 직책과 명예에 틀림없이 부합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진관스님은 해마다 불교인권상을 수여하기 위해 이 장소 저 장소를 떠돌아 다녔다고 했다. 사회자는 한술 더했다. 조계사에 허락받은 행사시간이 40분이며, 행사를 빨리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 묘법사를 대표해 방한한 다카오 스님은 이날 시상식에 앞서 일본대사관 앞에서 정기시위를 벌이고 있는 일본 위안부 할머니들을 찾아 진심어린 사과를 했다. 그리고 일본의 우경화에 대해 선량한 지식인들과 함께 저지운동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시상식에 참여했다.


시상식에는 스님 10여 명이 자리를 했다. 일본스님을 초청한 공식적인 시상식 자리에 한국불교가 보여 준 참담한은 취재를 하는 기자의 마음마저 씁쓸하게 했다. 이것이 한국불교가 가지고 있는 외교적 역량이고 현 주소였기 때문이다.


물론, 불교인권상위원회도 지탄받아 마땅할 일이다. 하지만 한국불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도리마저도 내팽개치는 현실이 언제까지 지속돼야 할지 안타까울 뿐이다.


기사 출력  기사 메일전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5건)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l  2019.01.27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청와대 국민 청원합시다 국민 응원합시다!!!

조재범 코치를 강력처벌해주세요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 딸들과 여자들을 위하여 적극 참여합시다 응원합시다 !!!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 여자들도 남자들도 성노리개가 아닙니다 미투운동 적극합시다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의 대단한 정의와 용기를 적극 응원합시다 미투운동 적극합시다!!!

아래 클릭해서 연결이 안되면 아래 인터넷 주소 복사해서 주소창에 입...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합니다 (해피붓다 벌스데이)00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합니다 (해피붓다 벌스데이)00  l  2018.05.09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합니다 (해피붓다 벌스데이)

인생을 살면서 서양에서 불교 열풍이고 불교 책이 베스트 셀러고

스님들의 책들이 인기를 얻기에 불교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지혜제일 자비제일 전법제일 청정제일 부처님처럼

스님들과 사부제자가 중생들과 소통하면서 전법하고

자비를 실천하는 것은 매우 잘하는 일입니다

2600년전 석가모니 부처님도 인도의 두 강대국 수도인

마가다국 왕사성과(라자그리하) 코살라국 사위성에서(슈라바스티) 에서 중생들을 위해

중생들이 많은 도시에서...
종교 필수상식OK 필독하자 00 종교 필수상식OK 필독하자 00  l  2018.05.09
종교 필수상식OK 필독하자

미투운동 필독 잘한다 !!!


종교 팔아 여신도 먹는 나쁜놈들이 많다 미투운동 잘한다

맹신 바보들아 종교 팔아 여신도 먹는 놈들은 성직자가 아니다 초딩도 아는 성범죄자다

종교에서 미투운동은 이런걸 해야 한다

종교에서 가장 썩은놈들은 종교 사기치고 여신도 먹고 성범죄 1위하는 목사들이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유튜브에서 검색창에서--성범죄 1위 목사-- 검색바랍니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유튜브에서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 목사 미투운동 대박이다---...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