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7.12 (일)
 http://www.bulgyonews.co.kr/news/34919
발행일시: 2018/09/03 12:38:34  편집부장
“서로를 위해 간절한 마음으로 절하자”

조계종의 내홍의 골이 깊어졌다. 지난해 취임한 설정 총무원장은 종단 역사상 최초로 중앙종의회의 불신임안으로 물러났다. 교권수호위원회가 구성되고, 종단의 현안과 범계 의혹자의 조사와 철저한 처벌을 약속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보이지 않는다. 설정 스님을 둘러싼 의혹은 이제 장막 뒤로 물러나갈 것이다.


지난 26일 일요일에는 조계사 일주문을 사이에 두고, 종단의 안정적 개혁과 혁신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두 집단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조계종의 현실을 개혁하려는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종회와 교구본사주지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현 제도권내의 세력은  종정 진제 스님의 교시를 봉대하여, 종헌종법이 정한대로 여법한 과정을 거쳐 총무원장 선거를 열겠다고 했다.
반면 선원 수좌들과 재가 불자 등을 중심으로 한 세력들은 중앙종회의 해산과 개혁기구의 도입으로  현 총무원장 선거 체제를 직선제로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둘 중 어느 누가 정의롭고, 평화로운 개혁의 의지를 담고 있는지는 각각의 불자들의 판단이다. 그러나 불자가 아닌 일반 국민들이 불교를 들여다보는 관점에서 우리 자신을 냉철히 둘러보는 계기를 가져야 한다.


 ‘진리는 중생과 함께 깨우치는 것이다’


MBC PD수첩이 제기한 범계의혹은 불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땅에 떨어진 것은 사실이다. 출가 한 승가의 일들이 일반 사회의 사람들 얘기보다도 더 선정적인 표현들로 알려 진 것이다. 이 것이 모두 사실이라면 당사자들은 당연히 불가를 떠나 인간적인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부처님의 집안에는 누구나가 주인이다. 사부대중 전부가 주인이다. 한국불교 1700년의 역사는 어느 누구 하나 만의 역사가 아니다. 나라가 위기에 서면 목탁을 버리고 창을 잡고, 민중들과 함께 뒹굴며 싸워 지킨 나라이자, 불교이다. 대승 불교가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것은 사부대중 모두가 수행과 신행에 소홀함이 없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일이다. 불교 집안의 일은 집안에서 스스로 해결 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그러기에는 먼저 대화의 창을 열고 머리를 맞대고, 한자리에 앉아야 한다. 서로의 마음을 가감 없이 전하고, 범계를 행 한 자는 율장이 정한대로 참회하고 그에 응당한 벌을 받으면 된다. 불자는 한사람의 수행자이지만 대중의 일부임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언젠가부터 탁발승을 보기가 힘들다. 조계종과 주요 종단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탁발을 금하고 있다. 탁발승들이 거리에서 불자들을 위해 서원하고 염불하던 시절만 해도 스님들은 스스로를 엄격히 관리했다. 매일 거리로 나아가 바른 모습으로 불자들을 만나야 했기 때문이다. 사찰에 신도들이 가득 차는 법회 날에도 스님들은 스스로의 범계를 지키기 위해 맡은 소임 외에는 다른 곳에 눈길도 주지 않았다 한다. 평생을 신도들 한 번 만나지 않고, 수행의 완성만을 위해 살다간 선사들이 많다. 그 스님들이 남겨주신 불법의 힘으로 그나마 풍전등화의 한국불교가 명맥을 유지해가고 있는 것이다.


어느 하나만의 개혁으로는 한국불교의 불꽃을 되살릴 수는 없다. 모두가 매일 3,000배 하는 마음으로 참회하고, 대승 보살도의 서원을 다시 세우기를 바란다. 사부대중 어느 하나 빠짐없이 온 세상과 중생을 향해 참회의 절을 올리자. 서로를 향한 서슬퍼런 말의 칼날을 접고, 상대가 바로 나이고, 모두가 불보살의 화신임을 믿고, 고개 숙여 절하자. 그리고 맘에 있는 모든 것을 털어버리고, 새로운 목표를 정해 함께 정진해 나가자. 이 모든 과정이 한국불교의 새로운 정법으로 쓰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파사현정의 열망을 이루어 나가자. 불자는 먼저 남을 품을 줄 알아야, 부처님의 마음인 자비 정신을 바로 실현 할 수 있다. 
 


기사 출력  기사 메일전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10건)
세상에 이런일이 불자님들 정신차려라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세상에 이런일이 불자님들 정신차려라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l  2019.03.09
세상에 이런일이 불자님들 정신차려라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불교는 정신차려라 너무 한심해서 알려주는 것이다

불교도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중과 근무자가 난리다 불자님들 정신차려라

동국대학교도 중앙승가대학교도 서울불교대학교도 마찬가지

불교방송 불교티브도 불교 대형사찰도 마찬가지

불교를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땡중들과 근무자들이 이끌고 가면 잘 될리가 있나

불자님들 정신차려 관리감독 잘하시요

중들도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남자중도 여자중들도 있으니 정신차리고 맹신하...
★대통령님 서울시장님 삼일절 100주년 기념으로 부탁합니다 l ★ ★대통령님 서울시장님 삼일절 100주년 기념으로 부탁합니다 l ★  l  2019.03.09
★대통령님 서울시장님 삼일절 100주년 기념으로 부탁합니다 l ★



삼일절날 정신차리자 삼일만세 운동 성지 탑골공원이 개판입니다



삼일만세운동시작된 탑골공원과 주변 가보면 노인들 술 먹고 지저분하고 개판이다



대통령님과 서울시장님과 종로구청장은 탑골공원 청정하게 정리정돈정비하기바랍니다



그리고 탑골공원안에 있는 국보 2호 청정하게 관리 잘하기 바랍니다



국보2호가 검정색이라 무엇인지 알수가 전혀 없음 관리가 한심합니다



선진국가서 세척기술 배워서 깨끗하...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l  2019.01.26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적극 응원합시다 심석희 선수 파이팅 !!!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 청와대 국민 청원합시다 국민 응원합시다!!!

조재범 코치를 강력처벌해주세요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 딸들과 여자들을 위하여 적극 참여합시다 응원합시다 !!!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 여자들도 남자들도 성노리개가 아닙니다 미투운동 적극합시다

국민 여러분 심석희 선수의 대단한 정의와 용기를 적극 응원합시다 미투운동 적극합시다!!!

아래 클릭해서 연결이 안되면 아래 인터넷 주소 복사해서 주소창에 입...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l   신문사 소개   l   연혁   l   조직구성   l   본사 및 지사 연락처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copyrightⓒ2001 주간불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415호(낙원동, 종로오피스텔)
편집국·업무국 02)734-0777 Fax : 02)734-0779
주간불교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